우암코퍼레이션, 스마트그리드 AMI 관련 기술 특허 획득
 
(주)우암코퍼레이션(www.wooam.com 대표 송혜자)는 26일 스마트그리드의 핵심 기술이 되는 AMI(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와 관련된 “AMI 시스템의 통합 단말기 및 제어방법” 으로 특허권을 획득하였다고 밝혔다.

본 특허 기술은 스마트그리드를 위한 홈 네트워크 기반의 AMI 시스템용 통합 단말기 및 그 제어방법에 관한 것으로, 국제 표준 통신규격인 ZigBee SEP(Smart Energy Profile)와 스마트 미터의 통신규격인 DLMS를 준수하면서, 기존의 ESI(Energy Service Interface)와 IHD(In-home display) 기능을 하나로 통합한 통합 단말기에 의해 스마트 미터 및 상위 시스템과 가전기기 사이의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기술이다. 본 특허 기술은 현재 PCT 국제 특허 및 미국특허를 출원했다.

이번 특허 기술로 기존 구성의 시스템에서 ZigBee SEP 구성에 따른 정보전송의 한계, 통신의 신뢰성 제한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서비스 변경에 따른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용이해지며, WiFi 기반 자동 업그레이드도 가능해진다. 또한, 통합 단말기 형태로 구성함으로써 구성기기 감소에 따른 비용 및 소비전력량 절감 등의 효과가 있다.

우암코퍼레이션은 국내 AMI 보급사업 추진에 이러한 특허 기술을 적용하여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성하고 수용가에게 원활한 에너지 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