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암,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배터리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완료




전력에너지 솔루션 개발사인 (주)우암코퍼레이션(www.wooam.com)은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이 발주한 ‘ICT운영센터 UPS용 축전지 교체 및 BMS시스템 구축’ 사업에 참여하여 축전지, 리튬이온 배터리를 전체 관리 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 완료 하였다.

도로교통연구원은 기존 사용 중이던 노후 UPS용 축전지를 교체함에 있어 배터리 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부각되어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을 도입하여 기존 운영 중이던 ESS전용 모니터링 시스템인 우암코퍼레이션의 SMART ICE EMS와 연동하여 통합관제 할 수 있도록 구축 하였다.

우암코퍼레이션이 구축한 SMART ICE EMS는 본 사업을 통해 BMS의 온도, 전압, 충∙방전 등의 상태정보를 수집하여 EMS 자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여, 이력관리를 유지한다.

저장 유지된 상태정보를 통해 다양한 그래프, 통계 자료를 제공하며, 긴급 상황 발생시 SMS 알림 호출을 진행하며, 점검을 통해 시스템 안정성을 확보 할 수 있도록 구현 되었다.

우암이 자체 개발한 SMART ICE EMS솔루션은 납축전지, 리튬이온 등 다양한 종류의 배터리를 통합 관제 할 수 있는 연계 기술을 확보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나아가서는 ESS,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자원과 통합 관제모니터링 할 수 있는 확장성을 보유하게 되었다.

(주)우암코퍼레이션은 도로교통연구원 UPS전용 축전지 교체 사업을 통해 비상시 안정적인 전원공급으로 시스템 안정성 확보 및 운영을 도모하는데 일조하게 되어 대단히 자부심을 느낀다고 소회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