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암, Fast DR 과제 협약완료



(주)우암코퍼레이션(이하 우암)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하 에기평)에서 진행하는 2018년 제1차 에너지기술개발사업 신규과제에 선정되어 6월 말 전자협약을 완료하였고 28-29일 1박2일 동안 협약식 및 Kick off를 진행하였다.

본 과제명은 '신재생 변동성 대응을 위한 보조서비스용 Open ADR 표준기반인 수요반응 시스템 개발 및 실증'(이하 FastDR과제)이며 주관기관인 (주)호디와 참여기관인 우암, 광주과학기술원, (주)아이디알서비스, 한국전력거래소는 2018년 5월부터 2021년 4월까지 단계적으로 실증형과제에 참여한다.

Fast DR과제의 연구목표는 Fast DR 운영을 위한 시스템 및 알고리즘 개발, Fast DR 운영시스템의 실증 및 전력계통 보조서비스 통합 운영기술개발 그리고 전력계통 신뢰도 및 품질유지기준과 전력시장운영규칙 개정안 도출 등 실증결과에 따른 제도 개선사항 도출이다. 우암은 1차년도 단계에서 Fast DR 자원 O&M을 하고 있는 외국사례 조사 및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수요관리 사업자 DR 시스템 고도화 연구 및 설계, BAS Fast DR 연동기술 연구 및 설계, Fast DR 자원 분석 및 발굴 등 점차 고도화된 계획으로 동 과제에 대한 개발에 착수할 예정이다.